메뉴 메뉴
닫기
검색
 

문화

제 729 호 서울의 매력적인 공간, 광화문 광장

  • 작성일 2024-03-04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6795
김현지

서울의 매력적인 공간, 광화문 광장


   2020년 11월 '공원 같은 광장'을 목표로 시작한 광화문광장 조성 사업이 2022년 여름에 마무리된 후, 작년 10월 광화문 앞 월대 공간까지 복원을 마치면서 광화문 일대 공사는 완전히 끝이 났다. 이번 기사에서는 서울 캠퍼스에서 7016번 버스를 타면 한 번에 갈 수 있는 광화문 광장과 3월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새롭게 조성된 광화문 광장의 모습

(사진출처: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030830)



광화문 광장 시설 안내


  광화문 광장의 시설로는 조선 시대 육조의 흔적을 보여주는 문화재 유구 공간,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의 물길, 시민들이 쉬어 갈 수 있는 휴식 공간,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 열린 공간, 광화문 광장의 상징인 세종, 이순신 동상, 미디어월이 설치된 해치마당이 있다.


  문화재 유구 공간에는 광화문 일대에서 나온 매장 문화재의 가치를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공간으로 사헌부가 있던 장소에 전시관을 조성하였다. 이곳에서 시민들은 조선의 역사를 체험할 수 있다.

▲광화문 광장 아치 분수 (사진출처: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6263263)


  시간의 물길은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물길로서, 1392년 조선 건국부터 2022년 현재까지의 역사를 보여준다. 아치형 분수, 한글 분수 같은 다양한 종류의 분수와 어린이 물놀이 공간은 광장 조성 사업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진 공간이다. 


  열린 공간은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 곳으로 육조마당은 조선시대 주요 관청들이 모여있던 육조거리를 상징한다. 육조마당의 잔디마당에서 광화문 일대의 풍경을 한눈에 관찰할 수 있다.


  휴식 공간에는 소나무 정원, 시간의 정원 같은 정원과 문화 쉼터, 열린 마당이 있다. 과거 광화문 광장의 미비한 휴식 공간 문제를 해소한 열린 마당은 곳곳에 의자와 책상을 비치했다. 이곳에서 시민들은 사계절의 변화를 느끼며 쉬어갈 수 있다.


  세종, 이순신 동상은 조성 사업 이전부터 광화문을 지켰던 동상으로 세종대왕 동상 안에 자리 잡고 있던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 전시관은 다양한 즐길 거리를 보강하여 전보다 더 알찬 전시를 감상할 수 있다.

▲해치 마당 미디어 월 (사진출처: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8/0002610012)


  해치 마당은 광화문역과 광화문 광장을 연결하는 장소로 여러 편의 시설이 위치해있다. 또한 해치 마당의 경사로 벽면에 미디어월을 설치하여 시민들이 맞은편 계단에서 다양한 영상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광화문광장에서는 지난 2023년도에 2023 서울빛초롱 축제 및 광화문 광장 마켓, 서울거리공연 구석구석라이브, 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 초대전, 광화문 책마당, 광화문 달빛요가, 건군 75주년 국군의 날 기념 문화 체험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에 광화문광장에서 2024년 현재 진행되고 있는 행사들에 대해서 학우들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인공지능 활용 'AI to 세종' 기획전


  광화문광장 해치마당 미디어월에서 2월 1일(목)부터 3월 31일(일)까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AI to 세종' 기획전이 진행된다. 해당 전시는 지난해 9월부터 AI를 주제로 진행된 총 4회의 미디어아트 전시의 대미를 장식하는 행사로,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앞쪽에 펼쳐진 53m 길이 미디어월에서 작가 3인의 한글을 주제로 한 미디어아트 3편을 만날 수 있다.


  민본 작가의 '숨'은 영어를 기초로 개발된 '어린 AI'가 훈민정음과 우리말을 교육받는 가상의 상황을 담고 있는 작품으로, 한글 자음과 모음이 결합해 음절, 단어, 시, 산문 등을 생성해 나가며 한글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임선아 작가의 '축하사물'은 축하라는 행위를 매개로 삶을 들여다보게 하는 경험을 유도하는 작품으로, SNS에서 수집한 텍스트와 이모지(그림문자)를 AI를 활용해 재구성했다. 문해원 작가의 '우주의 오브제'는 우주를 배경으로 AI가 만들어낸 이야기를 그려낸 작품으로, 작품 속 한글 타이포그래피 오브제는 우주의 변화하는 색상, 행성의 질감 등을 3차원(3D) 모델링으로 구현했다.


광화문광장 봄맞이 특별 전시 ‘문 너머 봄’

▲ ‘문 너머 봄’ 포스터 (출처 : https://gwanghwamun.seoul.go.kr/program/programDetail.do;jsessionid=68FDFEC3E08B85BA393B8CFC4C22A3D5?menu_cd=&seq=383&data_type=REGIST&currRow=1)


  광화문광장에서 작가 김우진과 손잡고 사슴(DEER) 4점을 선보이는 봄맞이 특별전시 ‘문 너머 봄’이 진행된다. 이는 화려한 색상을 이용해 봄의 강렬한 생명력과 자연과 인간이 어우러지는 평화로운 풍경을 표현하며, 다가오는 따뜻한 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광화문광장 봄맞이 특별전시 ‘문 너머 봄’은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2024년 2월 1일(목)부터 3월 13일(수)까지 진행된다.



광화문 빛의 놀이터



▲ 광화문 빛의 놀이터 포스터 (출처 :  https://gwanghwamun.seoul.go.kr/program/programDetail.do;jsessionid=68FDFEC3E08B85BA393B8CFC4C22A3D5?menu_cd=&seq=384&data_type=REGIST&currRow=1)


  서울놀이 빛의 놀이터 & 소울미러는 사방치기, 땅따먹기, 달팽이 놀이, 방방이(트램펄린), LED 시소 등 어린 시절 친구들과 함께 놀며 익숙한 전래놀이를 디지털 첨단기술로 재구성하여 색다른 체험을 선보인다. 또한, 거울에 비친 얼굴 표정에 따라 나의 감정과 기분을 표정에 맞는 텍스트와 이모티콘이 거울에 나타나는 AR거울놀이 SOUL 미러도 빛의 놀이터 내에 마련되어 있다. 


  서울놀이 빛의 놀이터 & 소울미러 행사는 2024년 2월 3일(토)부터 5월 6일(월) 13시~21시까지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진행되며, K-전통놀이와 디지털 기술의 새로운 만남으로 색다른 체험을 해볼 수 있는 행사이다.



광화문의 ‘K푸드 야시장’


  광화문광장 인근 세종로공원에서 오는 5월부터 내년 5월까지 매주 수요일부터 일요일 오후 4시부터 9시까지 광화문 푸드마켓을 상설 운영한다고 한다. 이는 기존 ‘한강달빛야시장’의 새로운 버전이다. 서울시는 이곳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각양각색의 K푸드를 맛볼 수 있는 한식 특화 마켓으로 꾸며 시민과 관광객 모두 즐길 수 있는 서울 대표 미식 관광명소로 조성한다고 한다. 특히, 계절별로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꾸려 시민에게는 도심 속 새로운 야간 명소를 제공하고 소상공인에게는 다양한 판로를 제시하겠다는 취지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광화문광장과 관련된 정보는 광화문광장 홈페이지(https://gwanghwamun.seoul.go.kr/program/now.do?menu_cd=U0046)에 자세히 나와 있으며, 행사와 관련된 정보 외에도 광화문광장 주변의 인구, 교통, 날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을 보면 광장 혼잡도에 대해서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광화문광장을 방문하기 전 미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면 도움이 된다.


  이렇듯 광화문에는 다양한 볼거리들이 가득하며 광화문광장에서 행사도 꾸준히 개최되고 있다. 학우들도 광화문 광장에 방문해 다가오는 따뜻한 봄의 정취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




정소영 편집장, 김현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