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상명피플

  • 상명피플

새로운 시각과 포부를 전하는 신임 교수

  • 작성일 2023-04-06
  • 조회수 26469
커뮤니케이션팀


2023학년도 3월에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신임 교수로 부임하신 김원재 교수님은 실력과 자신감을 갖은 인재 양성에 새로운 혁신 동력이 되겠다는 포부로 바쁜 새 학기를 보내고 계십니다.

상명대학교 캠퍼스에서 보낸 짧은 시간 속에서 학생들이 보여준 진심과 호기심은 교수님께도 많은 에너지를 선물한다고 합니다. 

우리 학생들이 실수와 실패를 딛고 도전을 통해 성취한 결과물에서 쾌감을 느끼신다는 김원재 교수님을 만나 포부와 소감 그리고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각자의 삶을 통해 접하게 되는 다양한 경험을 스토리텔링으로 표현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관심은 청소년기에 음악, 연극, 미술뿐 아니라 컴퓨터나 게임 등 기술 분야까지 다양한 영역의 학습과 취미활동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뉴욕대학교 영상/영화 전공에서 관심과 흥미를 프로페셔널하게 표현하는 방법과 기술을 배우게 되었고 이후 카네기 멜론대학교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전공 대학원 과정에 진학하여 혁신적이고 다양한 기자재을 활용한 콘텐츠를 기획하며 전문가들과 협업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졸업 후 시각디자이너/체험 디자이너로 활동하면서 전문 분야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연구뿐 아니라 저와 유사한 길을 가고자 하는 다음 세대들을 가이드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한국으로 귀국하였고 운좋게 상명대학교 AR·VR 미디어디자인전공 신임교수로 부임할 수 있었습니다.



2. 상명대학교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신임교수로 부임하신 소감과 포부 한마디 부탁합니다..


AR·VR 미디어디자인전공은 아직 졸업생이 배출되지 않은 전공으로 디자인대학에서는 유일하게 비실기전형으로 입학할 수 있으며 대학에서 첨단학과로 교육부 인가를 받아 설치된 전공입니다. 

AR·VR미디어디자인전공의 학생들이 디자인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의 동력이 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여 사회의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실력과 자신감을 가진 전문 디자이너로 활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하고 연구하도록 하겠습니다.


3. 2023학년도 1학기에 담당하시는 교과목과 수업의 내용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번 학기에는 “VR영상 미디어 디자인,” “AR/VR 디자인 프로그래밍 응용”과 “AR/VR 3D 시뮬레이션”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360영상촬영/제작 부터 Unity나 Unreal Engine 같은 게임엔진까지, 각 수업마다 다루는 도구와 소프트웨어는 다르지만 프로젝트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한 것을 발표하는 체험 중심의 수업입니다. 

현대감각에 맞는 디자인 철학과 문학 그리고 실질적인 예시에 대해를 학생들과 공유해 학생들 각자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가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있습니다. 

학생들이 제 수업을 들으면서 자신의 아이디어와 결과물을 세상과 공유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3월 개강과 함께 상명대학교 학생들과 함께한 느낌과 짧은 시간이지만 인상 깊은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 부탁합니다.


개강 후 짧은 시간이지만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진심과 호기심을 볼 수 있었습니다. 

VR기기 등 새롭게 출시되는 여러 기자재의 개발 방식과 복잡한 정보들을 짧은 시간에 이해하기엔 벅찰 수 있는 데도 수업 내내 질문하고 다시 도전해보며 끈기 있는 자세로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수업이 끝나갈 무렵엔 문제에 대한 해답을 도출하며 서로 돕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면서 졸업할 때까지 더 많은 결과물을 성취해 낼 수 있을 거란 확신과 기대감에 흐뭇했습니다.


5. 전공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영역인 만큼 부딪혀야 할 관문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려움에 대한 도전과 끈기 없이는 성장 할 수 없으며 결과물을 성취하는 쾌감을 느껴볼 수 없습니다. 

도전과 끈기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열정을 성장시켜 나가실 수 있길 바랍니다. 

성공적이고 완성된 결과물을 기획하되 동료들과 협력하고 서로의 의사 표현을 존중하며 최대한 모두가 동의하고 만족하는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것은 매우 중요성합니다.

수업 중에 모르는 것에 대해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실수와 실패를 이겨내며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순위에 상관없이 그 노력을 통해 결승선을 넘는 쾌감의 주인공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더 넓은 영역으로 나가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혁신적이고 무한한 가능성이 내재된 영역인 만큼 AR/VR미디어디자인 분야의 미래를 담대하게 개척해나가는 시대의 리더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6.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소개 부탁드립니다.


상명대학교 AR/VR미디어디자인전공은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에 대한 디자인 기획과 사고를 학생들과 공유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주는 곳입니다. 

AR/VR 미디어 제작 경험은 학생들 자신에게 숨겨져 있던 재능과 열정을 발견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기회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3D 모델링, UI/UX 디자이너, 기획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들의 역할을 수 있습니다.



7. AR/VR미디어디자인전공에 관심을 갖고 있는 미래 신입생들에게 조언 부탁합니다.


책에서 사진과 영상으로, 그리고 게임으로, 이제는 VR 또는 AR과 같은 초실감형 현실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이 연결되고 방대한 세상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AR/VR미디어디자인의 테마는 “1+1=3”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관심 분야와 그 주제들을 혁신적 테크놀로지와 융합하여 극대화되고 새로운 영역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AR/VR미디어디자인에서는 이미 알고 있는 역사와 이론에 대해 다시 새로운 시점이나 표현력으로 돌아볼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새로 배울 수 있는 점을 찾아나갈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지속적으로 개발되는 기술과 기자재들을 응용하고 필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새로운 경험과 생산된 컨텐츠는 색다른 엔터테인먼트와 미래 콘텐츠에 대한 생각과 관심으로 발전될 것입니다.

상상하고 실현 시킬 수 있는 것들은 무한하다고 믿습니다. 

AR/VR미디어디자인전공을 통해 한 발 더 앞서나가는 인재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미래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기술의 응용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상명대학교 AR/VR미디어디자인전공에서 꿈을 키워가실 수 있습니다.